1. 제라늄 꽃 풍성하게 피는 방법
엔틱로즈
정말 장미를 닮았네 ^^
제라늄을 몇년 키우면서 왜 우리집 제라늄은 꽃볼도 작고 꽃도 풍성하게 피지 않는걸까?
꽃대가 많게 엄청 풍성하게 꽃도 피고 꽃볼도 크게 피우던데 우리집 제라늄만 왜 그렇게 안되는걸까!
가드닝 생활을 어연 30년을 하였음에도 아직도 키우기 어려운 식물이 있다?
결국 포기하고 제라늄 개체수 늘리기를 중단하고 10여가지 키우고 있는 제라늄들이 비실 비실 죽어가면 윗부분을 잘라서 삽목하며 겨우 겨우 개체수 유지를 하고 있었다.
엑스칼리버
빛받은 방향만 물이 든다.
불이 나면 좋으련만 빛부족으로 미모가...
#상토가 6개월이면 효과가 다 되었기 때문에 6개월에 한번씩 분갈이를 해주어야한다고 해서 때 되면 분갈이 해주고 통풍 잘되고, 빛 잘들어야 한다고 하여 문 열어놓고 창가에서 최대한 빛 많이 보여주고 액체 영양제 가끔씩 줘도 제라늄 꽃은 풍성하게 피우질 않고 점점 앙상해지기만 한다.
삽목해서 어린묘가 성장 하면서 피는 꽃만 꽃볼이 봐줄만하게 피워준다.
그리고, 점점 자라면서 꽃볼도 형편 없어지고,잎들도 작아지면서 뼈라늄이되며 꽃대도 1개 2개정도만 꽃을 피는데 영~ 시원치 않게 핀다.
송겨울
다른분들 글을 보거나 영상들을 보아도 핵심은 절때 알려주지 않는다.
1) 6개월 주기로 분갈이 하시면 됩니다. 2) 겉흙이 마르면 물이 화분 구멍으로 흘러나오게 충분히 주세요.
3) 통풍, 햇볕을 잘 보여줘야 합니다. 등등 만 알려 줄뿐 어떤 영양제를 주어야 꽃볼도 크고 꽃도 많이 핀다는 핵심인 말은 그 어디에서도 볼 수가 없다. 간혹 영양제나 거름 이야기 해줄 때는 협찬 들어온 제품으로 은근히 티 안나게 홍보를 해 줄뿐!! (요즘은 잘 알려주는지는 찾아본적이 없어 잘 모른다. 2~3년전 이야기다.)
농장에서도 꽃을 빨리 피워 출하를 하는 과정에서 개화 촉진제를 준다고 한다.
그럼 다른 분들도 개화 촉진제를 주는 걸까? 알 수는 없다.
개화촉진제를 주면 나중에 않좋다는 말을 얼핏 들은적이 있어 가정에서는 안주는 것이 좋다고,
그래서 가정에서 키우다 보면 식물들을 잘 죽인다고...(전문가가 아닌 나로서는 잘못된 소문인지 사질인지는 알길이 없다.)
올해 3월 초에 아는 언니가 삽목 해놓은 제라늄들을 키우라고 주었다.
자리도 부족하고 해서 안받을까 살짝 고민하다 꽃피우는 식물을 원채 좋아해서 욕심이 생겼다.
파란가루 영양제를 주면 잘 큰다는 말에 집에 알보 주던 파란가루 영양제가 있어서 갑자기 자신감이 생기는듯 받아 왔다. 사실 그날 몸이 않좋아서 가져오기 힘들었는데 집에 까지 가져다 주어서 너무 감사하다.
정리 해놓고 보니 뿌듯하고 기분은 좋았다.ㅎㅎ
흙이 마르면 물을 주며 관리를 해주니 두달 정도 되니 꽃이 하나씩 피기 시작한다.
빛나빛
2.뼈라늄 잎 풍성해지는방법
꽃이 피기 시작하면서 일주일 지나고 2주가 지나 꽃도 잘피고 잘자란다.
기특하고 뿌듯했다.
그러다, 한달이 지나고 두달이 되니 하나 둘씩 뼈라늄이 되가고 있다.
분갈이 할 때가 되었나?? 할일이 많고 바빠서 분갈이 해줄 시간은 없고, 어쩐다!
역시 제라늄하고 나하고는 안맞아라는 생각이 들었다.
버릴 수도 없고 어떻게 하는 방법이 좋을까 고민에 빠졌다.
며칠 고민을 하다 집에 가지고 있는 오스모코트를 넣어줘 볼까?
오스모코트 영양제가 대표적으로 모든 식물에 좋다는 것이 생각이낫다.
바로 화분 위의 흙을 조금 파서 오스모코트 15알정도 넣어주고 흙을 덮어 주었다.(7.5cm화분 기준)
흙이 마르면 물을 주며 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5일정도 지나니 제라늄 잎이 싱싱해 보이는 듯 하다.
설마 며칠사이에 변화가 있으려구 싶었다.
제라늄들이 많이 자라서 바구니도 빠꾸었다.
그런데, 7일이 지나고 10일이 지나면서 날이 갈 수록 잎들 색이 진해지며 잎이 커지고 풍성해지기 시작한다.
몇년을 키우면서 못 느꼈던(이렇게 빠른시간에 ?)모습들이여서 너무 신기하고 뿌듯하였다.
오스모코트 영양제를 주고 한달 이상 되니 잎도 풍성하고 너도 나도 꽃을 피운다.
(이런 변화가 생기리라 예측 못하고 뼈라늄 사진을 찍어 놓지 못했다.)
엔틱로즈
3년정도 키우던 엔틱로즈가 첨으로 한번에 꽃대를 4대를 올리더니 연달아 꽃을 피우고 있다.
너무 뿌듯하고 어찌나 기특한지~ 대 성공이다~~ 꽃볼을 더 크게 키우려면 다른 유박 거름도 병행해서 시비 해봐야겠다.
제라늄 잎과 꽃이 풍성해지게 하려면 분갈이와 식물에게 맞는 필요 영양요소의 영양제가 필요 했던 것이다.
대체적으로 꽃피는 식물들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영양제를 주는 것이 예쁜 꽃을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아, 참!!
제라늄을 능숙하게 키울줄 모르는 가드너들은 화분을 작게 심어주고 흙이 마르면 텀을 자주 주는 방향으로 키우는 것이 무름병으로 죽는 것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제라늄 잘 키우는 분들을 보면, 내 기준으로 화분을 크게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내 경험으로는 화분이 작은 것이 무름으로 죽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금비
3. 제라늄 삽목후 관리방법
삽목용토로는 원예용 상토는 적합하지 않다. 원예용상토에는 거름 성분이 들어 있어서
거름기가 전혀 없는 질석, 산야초, 녹소토 등 수분을 가지고 있으면서 질척하게 물을 머금고 있지않는 성질의 것들이면 삽목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 삽목하는데 제일 중요한 것은 삽목용 재료와 계절이다.
무덥지도 않고 온도도 적당한 시기인 봄과 가을에 삽목을 하는 것이 성공률이 높다.
여름에 삽목을 하게 되면 대부분이 물러서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죽게 된다.
불가피하게 삽목을 할일이 생긴다면 시원하게 온도 맞춰주고 통풍, 조명 등 조건을 맞게 해주면 어느정도 성공률은 올라간다.
근래에는 삽목을 하지 않아 전에 사진을 올린다.
투명 컵에다 삽목을 하는 것이 눈으로 보고 관찰하여 관리 하기 수월하다. 삽목후 물관리는 간단하다.
삽목 해놓은 토양의 색상을 눈여겨 보면 쉽게 관리 할 수 있다. 며칠에 한번 물 주세요. 는
정확한 정답은 아니다.
각 가정의 환경과 건조함에 따라 다르기에 눈으로 관찰하고 주는 것이 제일 무난한 방법이다.
삽목한 제라늄 물관리는 흙위의 겉 부분이 밝은 색으로 변하고 투명컵을 기우렸을 때 물기가 전혀 움직이지 않으면 물이 흙 높이의 반이상 넘지 않게 채워주며 반복된 관리를 한다.
삽목후 뿌리가 내려 있는 것을 분으로 옮겨 심는다.
삽목을 한후 시간이 흐르면 뿌리가 자라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여러 가닥으로 뿌리가 내린 것이 보이면 화분으로 옮겨 심기를 해주어야 한다.
뿌리가 내린 제라늄을 무비상토로 분갈이 옮겨 심기를 해준다.
옮겨 심기를 할 때 원예용 상토를 이용하면 거름기를 전혀 접하지 못한 어린 제라늄은 거름기 때문에 적응 못하고 죽는 경우가 생긴다.
삽목한 제라늄은 옮겨 심기를 할 때는 무비 상토에 옮겨 심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
그리고, 적응이 끝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서 물 마름이 빨라지면 그때 다시 위의 사이즈 분으로 분갈이를 해준다. 이때는 어느정도 성장해서 원예용 상토에 심어도 괜찮다.
제라늄 삽목 질석삽목 높은성공률/제라늄삽목후 관리방법
제라늄 질석삽목을 하면 성공률 높일 수 있다. 제라늄을 키우기 시작하면서 제일 하고 싶었던 것이 삽목이였다. 봄에 어린 개체들은 들인 터라 딱히, 삽목할 아이들이 없어 못하고 여름에 접어
wjddutk.tistory.com
'꽃과 식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로초 분갈이 후 관리/풍성하게 꽃피는 방법/꽃 잘피는 식물 (0) | 2023.08.29 |
---|---|
후쿠시아 키우기,분갈이방법,가지치기,삽목번식,병충해관리 (0) | 2023.06.19 |
겨울철 난분갈이,난꽃 필때 물주기,난잎,꽃망울이 노랗게 되는 이유 (0) | 2023.05.30 |
왁스플라워 키우기/향기부추,자화부추 키우기/알부카 키우기 (0) | 2023.04.14 |
독일은방울꽃/은방울나무/은방울꽃 키우기/건강한 은방울꽃 구매방법 (0) | 2023.04.13 |